안녕하세요~:)
구디아카데미입니다.
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
자기소개서 작성할 때 틀리기 쉬운 맞춤법에는
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:)
깨끗히? No!! 깨끗이! Yes!!
'-이'와 '-히'가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한 꿀팁
'깨끗히'가 맞는지 '깨끗이'가 맞는지 헷갈려 하시는 분 많죠?? '-이'와 '-히'의 발음 소리가 비슷해서 발생하는 현상이에요. 이것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봐요.
먼저, '-하다'가 붙을 수 있는 말은 '-히'라고 쓰면 돼요. '-하다'가 붙으니까 당연히 '-히'라고 발음이 되겠죠??
* 성실하다 → 성실히
* 솔직하다 → 솔직히
* 나른하다 → 나른히
* 솔직하다 → 솔직히
* 꼼꼼하다 → 꼼꼼히
* 고요하다 → 고요히
- 그런데 말입니다... "깨끗하다"는 "깨끗이"로 써야 합니다. 왜일까요??
깨끗하다, 뜨뜻하다, 번듯하다 등 'ㅅ' 받침으로 끝나는 말 다음에는 '-이'가 들어갑니다.
* 깨끗하다 → 깨끗이 * 성실하다 → 성실이 * 번듯하다 → 번듯이
"깨끗이"가 "깨끗히"로 헷갈리는 이유는 원래는 "-히"로 끝나야 하는 단어가 맞지만 예외적으로 "-이"가 쓰였기 때문이에요.
그러니까 이제는 고민 고민하지 말고
"
깨끗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당신이
깨끗이 옷을 세탁하고 면접 보는 당신이
취업 문에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외우기 쉬울 거예요 :)
"
말하는 대로~♪ 생각한 대로~♩ 네가 가자는 데로!!
"-대로"와 "-데로"를 구분하는 방법은??
"-대로"와 "-데로"는 어느 하나가 맞는 단어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쓰이고 있어요. 두 단어의 결정적인 차이는 "장소"를 지칭하고 있느냐 그렇지 않으냐의 차이인데요, "-대로"는 "상태"를 뜻하고, "-데로"는 "장소"를 뜻해요.
나는 그저 사장님이 시키는 데로 했을 뿐이다. (X) → 나는 그저 사장님이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다. (O)
여자친구가 가자는 대로 갔는데 왜 삐졌는지 모르겠다. (X) → 여자친구가 가자는 데로 갔는데 왜 삐졌는지 모르겠다. (O)
여자친구는 "내가 말하는 데로 했어??"라고 내게 되 물었다. (X) → 여자친구는 "내가 말하는 대로 했어??"라고 내게 되 물었다. (O)
이렇게 말씀드려도 구분하기 힘드신 분들을 위한 구디아카데미의 꿀팁을 알려 드릴게요 :)
'데로'와 '대로'가 헷갈린다면, '데로'자리에 '장소'라는 말을 대신 넣었을 때
문법이 맞는다면 '데로'로 쓰면 되고 그 외는 '대로'로 쓰면 됩니다 :)
나는 여자친구가 가자는 장소(데로)로 갔는데 왜 삐졌는지 모르겠다.(O)
나는 그저 사장님이 시키는 장소로(데로) 했을 뿐이다. (X)
이순신은 커서 나라를 지키는 훌륭한 장군이 되었다?! 아... 아니... 돼... 돼었다??!?!
"되었다 vs 돼었다“
개인적으로 저도 매번 글을 쓸 때마다 인터넷에 접속해 어떤 문법이 맞는지 찾아보게 되는 "되어"와 "돼어"의 맞춤법 구분하기입니다. '되'와 '돼'를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'돼'를 '되어'로 바꿔 보면 돼요.
- 나중에 커서 훌륭한 사람이 돼었다 → 훌륭한 사람이 되어었다 (X) / 훌륭한 사람이 되었다 (O)
- 구디아카데미는 IT 최고 교육 기관이 돼었다 → 교육기관이 되어있다 (X) / 교육기관이 되었다 (O)
- 난 매일매일 구디아카데미에서 열심히 공부하게 됬다 → 열심히 공부하게 됐다 (O) /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다 (O)
★ Tip
- '돼'는 '해'를 붙여서 말이 되는지를 판단하고, '되'는 '하'를 붙여서 어감이 맞는지 확인하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.
◆ 안돼 → 안 해 (O) / 안되 → 안하 (X)
◆ 안됍니다 → 안햅니다 (X) / 안됩니다 → 안 합니다 (O)
◆ 됩니다 → 합니다 (O) / 됍니다 → 했니다 (X)
◆ 됐습니다 → 했습니다 (O) / 됬습니다 → 핬습니다 (X)
나는 이 나라의 왕으로써 백성들이 편하게 읽고 쓸 수 있는 글자를 반포하노라...
그... 근데 왕으로서...? 왕으로써...?
'~로서' vs '~로써’
'~로서'는 지위, 위치, 자격 뒤에 쓰이고, '~로써'는 행위 방법 뒤에서 사용되고 있어요...
이렇게 말씀드리면 하나도 이해가 안 되시겠다고요!?ᄒᄒ
'~로서'는 어떤 사람의 지위나 신분 혹은 자격을 나타낼 때 뒤에 '~로서'라는 말을 씁니다. '~로써'는 어떤 행위 혹은 방법을 수행한 뒤에 사용될 때 사용되고요... 그래도 모르실 분들 위해서!!
- 나는 형(자격)으로서 동생에게 충고를 해 주었다 → 자격의 '~로서'
- 말(말이라는 행위)로써 천 냥 빚을 갚는다 → '말'이라는 행위 뒤에 나오는 '~로써'
- 모금(모금이라는 행위)로써 부족한 자금을 다 모을 수 있을까? → '모금'이라는 행위 두에 나오는 '~로써'
★ Tip
- '로서'의 자리에, '그래서, -다'를 사용해보시고 '-로써'의 자리에 '~을 가지고'를 바꿨을 때 어색하지 않으면 그게 맞아요 :)
COMMENT (0)개